본문 바로가기
Health

과일껍질 효능 알아보기 다양한 과일껍질의 다양한 효능

by vou4u 2015. 8. 27.

누구나 좋아하고 계절마다 다양한 종류의 과일 즐겨 드시나요? 과일 먹을 때 버리게 되는 과일 껍질에 어떤 효능과 활용법이 있는지 아시나요?

 

 

뻣뻣하고 까칠해서 버리게 되는 과일 껍질은 노화를 방지해 주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오늘은 각 과일의 껍질마다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사과껍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껍질의 셀룰로오스 성분은 우리 장 안에서 젤리 형태로 변하면서 배변량을 늘리고 딱딱한 변을 부드럽게 해 주는 효능이 있어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노화예방에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케르세틴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과는 껍질째로 먹는것이 좋고 껍질을 깍을 경우 잘 말려서 간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2. 키위껍질
골드키위가 유명한 뉴질랜드에서는 껍질째 먹는다고 합니다. 골드키위는 껍질에 털이 적고 껍질도 얇아 먹기 쉽습니다. 키위껍질에는 피부를 좋게 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쿼세트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3. 자두, 복숭아 껍질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은 복숭아와 자두껍질은 만성질환을 예방해 주는 항산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잘 씻어 껍질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4. 토마토 껍질
비타민A 를 생산하는데 꼭 필요한 베타카로틴 뿐만 아니라 붉은 색소성분인 리코펜 이라는 물질은 강한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배 껍질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까칠하고 억센 식감으로 먹기가 다소 힘들 수 있지만 그만큼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6. 모과껍질
껍질째 그대로 잘라 술이나 차를 담가 먹으면 좋은 모과껍질은 가래를 각이는 효능이 있으며, 기관지염 등의 치료시에도 효과적인 효능이 있습니다.

7. 포도껍질
항산화 및 항암작용을 하는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한 포도껍질은 콜레스테롤과 흡착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와 시력저하 등 눈 건강에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암작용과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껍질째 드시기 어려우신 분들은 즙을 내거나 샐러드에 넣어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8. 유자, 귤, 레몬 껍질
감귤류 껍질은 타 과일과 비교했을 때, 비타민C 성분이 월등히 높습니다. 귤을 드실 때, 껍질을 까고 알맹이에 붙어있는 하얀 부분을 떼어네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 물질은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굉장히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춰주고,향균작용, 간 해독 등 여러 효능이 있습니다.
감귤류 껍질들의 경우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차를 만들어 드셔도 좋고, 잼을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과일의 껍질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지금까지는 음식물 쓰레기로 골치를 썪여 왔다면 이제 부터라도 건강을 생각하시어 껍질 째로 드시는 연습을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