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풍차돌리기 적금 방법 알아보기

by vou4u 2016. 9. 6.

 

은행의 저금리 기조가 계속 되면서, 우리 부모님 세대와는 달리 은행 저축을 통한 재테크 방법은 이미 구식이 된지 오래 입니다. 하지만, 대학생 또는 사회초년생들의 종잣돈 모으기의 출발은 절약과 은행 예적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풍차돌리기 적금이란, 매달 1년짜리 적금이 풍차 돌듯이 매달 만기가 되어 돌아오는 적금을 말 합니다. 풍차돌리기 적금을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저축 습관 만들기와 더불어 저축의지가 강해지고, 나의 자산현황을 수시로 체크하게 됩니다.

 

2. 매월 만기가 돌아와 저축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고, 단리가 대부분인 은행 예적금 상품을 풍차돌리기를 통해 복리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 표를 통해 풍차돌리기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달 저축금액은 10만원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매달 저축금액은 본인의 상황에 맞게 매달 1만원씩 하든, 5만원씩 하든 상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그리고 꾸준히 하는 것 입니다.

 

1년차

 

1년차를 빠지지 않고 잘 마무리 하신다면, 12번째 적금부터는 매달 120만원씩 강제로 저축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적금1 이 만기가 되는 시기부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2년차

 

2년차가 되면, 매달 120만원씩 위 표와 같이 시스템 돌아가듯이 저축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새로운 표가 하나 더 생기게 됩니다.

 

1년차에 들었던 적금이 만기가 되면서 120만원 + 이자수익이 매달 들어오게 되고, 이 120만원+이자수익을 예금으로 재예치를 통해 복리시스템을 만들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2년차 풍차가 완료되어 3년차에 접어들면, 1년차 예금+2년차 적금 만기가 매달 들어오게 됩니다. 

 

원금과 이자를 다시 예금으로 재예치 하는 식으로 운용하며, 복리의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풍차돌리기의 가장 큰 장점이며, 총 각각의 적금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갑자기 돈이 필요한 일이 생기더라도 12개 중 하나만 해약하면 되기 때문에 큰 비용을 하나의 적금으로 가입 하는 것 보다 효율적 입니다.

 

 

1.     자신의 재정상황을 고려하여 적당한 금액으로 풍차돌리기

 

2.     무작정 만기금 사용하지 않고 재예치 하기

 

3.     꾸준히 진행하며, 최소 3년은 유지하기

 

4.     일확천금을 꿈꾸지 않기

 

오늘 풍차돌리기 적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100명의 부자와 인터뷰 한 내용을 토대로 통계를 내 봤더니 아래와 같은 공통점이 나왔다고 합니다.

 

1.     겸손하고 말을 아끼기

 

2.     성실하기

 

3.     복리효과를 100% 이용하기

 

여러분도 위 3가지 사항 잘 숙지하시어, 반드시 큰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